본문 바로가기
연금저축

연금저축 계좌 1월 ETF 현황

by 나를응원한다 2023. 2. 13.

저는 직장인이 아니라서 사실 연금저축계좌를 만들까말까 고민도 하고 이것저것 알아보다가 노후자금을 위해 연금저축을 매달 꾸준히 넣어보자 라고 마음을 먹고 22년 말부터 미국ETF를 조금씩 사기 시작했어요.


🌟 연금저축은 주식 개별종목 거래는 불가능하고, 국내•해외 etf거래는 가능합니다.

 


원래는 '매달 30만원씩 넣어야지' 했는데 그게 생각보다 잘 안되더라고요. 매달 꼬박꼬박 오르던 내리던 사는 무지성 매매가 얼마나 어려운지 깨달았네요.
무지성 매매로 매달 주식을 사모으시는 분들 존경합니다!






제가 연금저축 계좌에 담고 있는 ETF는 두 종목이에요. 참고로 전 신한투자증권을 이용하고 있어요.

연금저축계좌는 어차피 쭉 들고가다 나중에 연금받을 생각으로 매수하는 거라 종목은 미국ETF로 정했습니다.
Tiger 미국 S&P500 과 ACE 미국나스닥100 두 종목입니다.


 

TIGER 미국S&P500 일봉 (23.2.10 기준)



사실 처음에 매수한 종목은 Tiger 미국 S&P500 였는데 얼마 못샀는데 제 평단가랑 비슷해서 가지고 있었고,
ACE 미국나스닥100 이 상대적으로 더 많이 빠져서 매수하기 시작했어요.



ACE 미국나스닥100 일봉 차트 (23.2.10기준)



차트에서 연두색 동그라미 친 부분에서 '이건 기회야!! 사야해"라고 제 마음속에선 분명 말하고 있었는데 막상 손가락은 잘 안나가서 몇 주 매수하지 못했던게 참으로 아쉽습니다.

때론 마음의 말을 따라야 하나봐요...


무지성 매매가 안되서 제가 생각하기에 많이 떨어진 것 같을 때 매수하고 있어요.
근데 제가 매수하고 더 떨어지는 경우도 많아서 그럼 더 매수해야 하는데 그걸 잘 못하고 있네요.

앞으로는 더 떨어지면 더 매수하기!!!


 

 


 

 



➡️ 비중
ACE 미국나스닥100 (92%)
Tiger 미국S&P500 (8%)

그래도 떨어질 때 매수했던게 현재는 수익권으로 돌아섰습니다. 연금저축계좌는 물론 모아갈 생각으로 매수하고 있지만 직장인도 아닌 제가 현금흐름이 많은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그리고 장이 계속 우상향하는 장이 아닌 지금같은 때는 일단 매도를 조금씩 해가며 다시 매수하기로 스스로 정했어요.



 

그래서 10%의 수익이 나면 단 몇주라도 일단 매도를 해서 예수금을 화보해 놓고 ...
떨어지면 다시 사는 전략으로 ...
(10%까지 못기다리고 매도한 적도 있어요. 반성...)


단, +수익권일 때는 매수하지 않고 제 평단보다 낮아질때만 매수하기로 정했는데...

시장이 좋아진다면 마이너스가 되지 않는 날도 올 수 있겠죠?(그럼 그땐 전략을 다시 짜기로...)

일단은 올해까지는 들쑥 날쑥 할것으로 보여 떨어질 때 매수하고... 10%수익권에서는 조금이라도 처분... 이렇게 정했습니다.





23년 1월까지 투자금액과 현황입니다.

아직 2월은 매수를 못하고 있는데요(계속 수익권이라..)
현금 확보 잘 해두었다가 떨어지면 매수하려고 합니다.


* 느리지만 천천히.. 노후 현금흐름 만들기!!